기획

기획서(스토리보드) 작성 방법 | 06 - 공통규칙 (Common Rule)

mk(엠케이) 2021. 3. 4. 11:1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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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 규칙(Common Rule) 란

  • 공통규칙은 워딩 그대로 본 기획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성요소를 규정하는 행위입니다.



공통 규칙 작성 목표

  • 기획서를 읽을때 별도의 부연 설명없이 동일한 규칙으로 동작하는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

  • 디자인 / 개발 진행 시 명확한 컴포넌트화(Component)가 가능하도록 하여 재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

  • 여러 기획자가 협업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(설계 오류)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

공통규칙 작성 방법

  • 공통규칙은 작성자의 성향에 따라 여러가지 내용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
  • 유형은 아래와 같이 나뉠 수 있습니다
    • 기획서 내 Wording에 대한 정의
      • eg. 서비스 이용약관, 개인정보 처리 방침등 약관 관련 사항은 "약관 컨텐츠" 로 통일한다
    • 기획서 내 인터렉션에 대한 정의
      • eg. 스와이프 , 드래그의 표현 방법
    • UI 동작 관련 사항에 대한 정의
      • eg. 모든 네트워크 통신과정에서는 시작 시 별도의 indicator를 출력하며 통신이 완료되면 indicator 레이어를 사라지도록 처리한다
    • 데이터 표현 방법에 대한 정의
      • eg. 날짜를 표현하는 방법은 모두 공통적으로 yy.MM.dd 의 형태로 출력한다

이번 글에서도 토이프로젝트로 진행하는 스터디 매칭 플랫폼으로 예시를 작성해보겠습니다







정리

공통규칙은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한 줄로 요약하면 공통규칙은 기획 '정책'수립 과정이다

  • 기획서 및 기획 설계에 있어 기준이 될 수 있는 '정책'을 수립합니다.
  • 이 작업을 통해 협업 구성원 간 Align을 맞추기 위함입니다.



참고

  • 개인적으로 작성자의 경우 공통규칙은 데이터 타입을 위주로 작성하는 편입니다.



이어지는 글

  • 이어지는 글에서는 상세 기획에 대해 작성될 예정입니다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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