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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 개요 수립
모든 서비스 (서비스를 포함한 플랫폼, 시스템 기획을 통칭한다)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설계합니다
이는 MVP 모델 설계 기법과도 상통할 수 있는데, 서비스의 가장 주축이 되는 "핵심 가치"를 수립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
서비스 개요 구성요소
서비스 개요는 아래와 같은 구성요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
서비스 개요
ㄴ 서비스 목표
ㄴ 서비스 주요 기능
서비스 주요 기능
기 수립된 목표를 기반으로 주요하게 작용하는 Feature를 요약합니다
보통 이 단계에서 수립된 주요 기능을 기준으로 MVP 모델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
서비스 목표
서비스 목표는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.
단, 회사(귀사)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성과 전략(BtoC, BtoB)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.
또한, 큰 서비스 목표 외 주요 기능 별 목표가 세부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면 좋습니다
주제 설정 또는 목표 설정은 다소 추상적인 면이 있어 한 가지 예시를 들겠습니다
[예시]
서비스 : 휴가 시스템
목표 : 휴가 시스템 도입을 통한 데이터 전산화 및 편의성 증대
서비스 주요 기능
A. 결재선 관리 기능
세부 목표 : 간편한 결재선 관리를 통한 결재 프로세스 간소화
B. 휴가 신청 및 내역(현황) 확인 기능
세부 목표 : 조직 내 인사 시스템 연동을 통한 잔여 휴가 및 휴가 사용 내역 가시화
C. 구성원 휴가 현황
세부 목표 : 캘린더 및 리스트 형태의 전체 구성원의 휴가 현황 제공을 통한 편리성 제공
D. 연차촉진제도 공지
세부 목표 : 서면문서 외 시스템 내에서 연차촉진제도 공지 및 동의여부 전산화를 통한 증빙자료 관리
기획 스타일에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, 제 경우 최대한 '무엇'을 '어떻게' 제공하겠다 라는 유형으로 목표를 수립합니다.
위 예시에서 더 좋은 방안은 '기대효과'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예시에 기대효과를 추가하면 아래와 같습니다
[예시]
서비스 : 휴가 시스템
목표 : 휴가 시스템 도입을 통한 데이터 전산화 및 편의성 증대
기대효과 : 웹 서비스 환경의 휴가 신청, 결재 등 관리 용이
서비스 주요 기능
A. 결재선 관리 기능
세부 목표 : 간편한 결재선 관리를 통한 결재 프로세스 간소화
기대 효과
a. 결재자의 부재 이슈 관련 사항 대응 용이
b. 인사이동 시 결재선 공지 및 내부 공유 이슈 대응 용이
B. 휴가 신청 및 내역(현황) 확인 기능
세부 목표 : 조직 내 인사 시스템 연동을 통한 잔여 휴가 및 휴가 사용 내역 가시화
기대 효과
a. 구성원의 잔여 연차 휴가 확인 및 계획 수립 용이
b. 결재진행도 확인 용이
C. 구성원 휴가 현황
세부 목표 : 캘린더 및 리스트 형태의 전체 구성원의 휴가 현황 제공을 통한 편리성 제공
기대 효과
a. 전사 및 각 팀 내 휴가자 확인을 통해 Co-working Plan 수립 용이
b. 휴가일정을 참고한 사내 일정 수립 용이
D. 연차촉진제도 공지
세부 목표 : 서면문서 외 시스템 내에서 연차촉진제도 공지 및 동의여부 전산화를 통한 증빙자료 관리
기대 효과
a. 연차촉진제도 도입으로 인해 필요한 문서 배포에 대한 편의성 증대
b. 연차휴가사용 계획서 수집 및 제출에 대한 편의성 증대
c. 근로기준법 상 보관해야하는 문서 데이터화로 효율 증가
정리
서비스 개요를 작성하는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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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획서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같은 곳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기준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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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와 같은 개요가 없으면 디자이너, 개발자와 같은 협업 구성원은 상세 기획서에 있는 세부적인 글에 의존성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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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획서를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휴먼 이슈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상세 설명 내용이 누락되거나 화면 누락, 오탈자 발생 등이 여러 요소를 감안합니다.
이때, 독자가 전체적인 개요를 인지하고 있으면 보다 빠른 커뮤니케이션과 대응이 가능해지는 장점을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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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목표를 설계함에 있어 중심 역할
- 기획자 또한 실수를 할 수 있고 방향성에 벗어나는 상세 기획 요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이때, 문서상 명시되어있는 개요가 있으면 이를 벗어나지 않는 설계가 가능하도록 중심을 잡아주는 장점을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.
- 기획자 또한 실수를 할 수 있고 방향성에 벗어나는 상세 기획 요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결과적으로 서비스 개요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기술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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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의 중심이 되는 제공 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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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(각 목표) 내에서 각 유저에게 유도하는 사용성 또는 의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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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기 구성요소를 통한 기대 효과
이어지는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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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어지는 글에서는 서비스 구성 - IA (Information Architecture)에 대해 작성될 예정입니다
본 블로그 글은 작성자의 기준에서 작성된 내용이며 참고용으로만 이용해주세요